개발기록/Unity 유니티
벡터의 내적과 외적
도리(Dory)
2024. 1. 26. 11:15
벡터의 곱셈은 내적(Inner Product, Dot Product)과 외적(Outer Product, Cross Product)으로 나뉜다.
벡터의 내적(Inner Product, Dot Product)
두 벡터의 성분별 곱의 합
두 벡터의 크기의 곱 * cos(두벡터사이의각)
벡터의 내적 특징
- 벡터v를 벡터u 에 사영했을 때의 영향력과 관계
- 직교하는 벡터의 내적은 0
- 두 벡터가 이루는 각도가 0일때 내적이 최대
- 벡터의 내적은 스칼라
벡터의 외적(Outer Product, Cross Product)
벡터의 외적 특징
- u = (u1, u2, u3), v = (v1, v2, v3) 의 벡터라고 할 때, 두 벡터의 외적은 (u2v3-u3v1, -u1v3+u3v1, u2v3-u3v2) 이다.
- 이는 행렬식 부분을 참고하면 된다.
- u, v 벡터의 외적 크기는 |u||v|sinθ로 두 벡터가 이루는 평행사변형 넓이와 같다.
- u, v 벡터의 외적 방향은 u→v 방향으로 오른손을 감았을 때 엄지손가락 방향과 같다.(오른손 법칙)
- 벡터의 외적은 벡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