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백준 2739 - 구구단 (파이썬)

Tech/백준 단계별 문제

by 2020. 4. 27. 16:54

본문

예!! 드디어 for문으로 넘어왔습니다!

제가 예전에 풀었던 것 궁금해서 찾아봤는데요.

예전에는 10809 알파벳찾기까지 풀었더라구요ㅎㅎㅎ

for문, while문, 실습1, 1차원 배열, 함수까지 다풀고 문자열에서 관뒀었습니다.....ㅋㅋㅋㅋ

찬찬히 넘고넘어서 알고리즘의 신이 되고싶네요!!ㅋㅋㅋㅋ 함께해요~~~

 

네 그럼 단계별로 문제풀이 3번째 파트인 for문!!!

그 첫 번째 문제인 구구단입니다.

 

언어를 하나라도 배워보신 분들은 익숙하신 문제일 거에요!! 구구단~!

 

https://www.acmicpc.net/problem/2739

 

2739번: 구구단

N을 입력받은 뒤, 구구단 N단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출력 형식에 맞춰서 출력하면 된다.

www.acmicpc.net

 

N을 입력받아 N단을 출력해주는 문제입니다.

간단한 입출력 문제이고, 구구단이 반복되는 형식이기 때문에 for문을 이용해서 출력 형식을 만들어볼거에요!

 

N = int(input())

for i in range(1,10):
    print(N,'*',i,'=',N*i)

 

첫 줄에서 N을 입력받았구요

그 다음 for문을 돌려주었어요.

 

 

range 에 대해 설명해볼게요.

range(a,b,c) 라면,

a 부터 b-1 까지 c 간격으로 세는 것을 말해요.

 

a는 디폴트값이 0이고

c는 디폴트값이 1입니다.

따라서 range(1,10)은 1부터 9까지 1간격으로 1,2,3,4,5,6,7,8,9 이렇게 센 것을 말해요.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