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쪽 동네(Unity)에 있으면서 굉장히 많은 플랫폼들을 다뤄보게 되는 것 같다.
AOS, iOS, AR, VR, PC... 물론 깊이의 차이는 있겠지만 진짜 한 번씩 다 다뤄봤다.
그리고 받은 Meta Quest3...!
Oculus Quest 2로도 몇 개의 프로젝트를 했었는데, 이제 오큘러스 퀘스트가 메타 퀘스트가 되어 돌아왔다.
페이스북이 메타로 사명을 바꾸면서 기기 이름도 바뀌고, 이제 페이스북 계정을 연동하지 않아도 메타 퀘스트를 사용할 수 있다.
본격적으로 프로젝트에 들어가기 전에 유니티에서 메타 퀘스트 앱 빌드를 진행해보았다.
일단 이 독스 기준으로 진행해야한다.
이 독스를 먼저 보고 진행하시고, 막혔을 때 이 글을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
https://developer.oculus.com/documentation/unity/unity-tutorial-hello-vr/
준비해야할 것들은
일단 이정도다.
다 준비했으면
유니티 프로젝트를 만들자.
2021 LTS 이상으로 만들고, Android 모듈을 추가해준다.
Build Platform 은 안드로이드로 변경해준다.
그리고 에셋스토어에 가서 Meta XR All-in-One SDK를 받는다.
https://assetstore.unity.com/packages/tools/integration/meta-xr-all-in-one-sdk-269657
예전에는 퀘스트 기기 설정에 맞게 컴파일 방식이나 그런 것들을 다 일일이 찾아가서 맞춰줘야했는데 이런게 생겼다.
진짜 편해...
Fix All, Appky All 눌러서 설정을 맞춰준다.
그리고 원래 Main Camera를 지우고, OVRCameraRig를 추가해준다.
이렇게 하면 빌드 준비 완료!
BuildSetting 들어가서 빌드할 씬을 올리고, Build 버튼을 누른다.
Build and Run은 기기 연결이 제대로 안되어있으면 빌드 fail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나는 빌드 먼저해서 apk를 뽑았다.
그 apk 를 MQDH 앱을 통해 메타퀘스트에 설치한다.
Device Manager 탭에서 Add Build 버튼으로 하거나 드래그앤드랍하면 된다.
이래도 안되면 터미널을 켜서 ADB(Android Debug Bridge)를 통해 설치해보자.
아래 독스를 참고해서 기기가 제대로 연결되어있는지 확인한다.
https://developer.oculus.com/documentation/unity/ts-adb/
제대로 연결되어 있다면 아래 명령어를 통해 apk를 안드로이드 기기에 설치할 수 있다.
adb install <apk-path>
설치 완료되면 퀘스트를 쓰고 앱을 실행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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